인공눈물 가격 10배 인상 ‘사실 아니다?’

컴퓨터와 각종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업무가 늘어 나면서 눈의 피로가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인공눈물의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공눈물 가격이 10배 상승할 것이라는 기사 때문에 많은 분들이 놀라워했는데요. 과연 이것이 사실일까요?

✔️ 인공눈물 가격 인상 ‘왜?’

인공눈물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 이야기가 나온 것은 2023년 9월 초에 열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9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를 열어 급여적정성 재평가 심의를 하면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이 들어간 많은 인공눈물 제품을 건강보험 급여 혜택 대상을 제외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인공눈물 가격이 비싸질 것이다.’ ‘사재기를 해야 하는가 등’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평소 안구건조증이 있거나 전자기기 업무를 많이 하는 분들은 인공눈물 사용량이 많아 가격 인상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쉽게 설명하면 모종의 원인들로 인해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안구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으로는 눈물 분비 저하, 장시간 컴퓨터 및 스마트 기기 사용, 콘텍트 렌즈 사용, 노화 등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눈 시림, 눈 피로감, 이물감 등을 느끼게 됩니다.

✔️ 인공눈물 가격 정말 비싸지나?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모든 인공눈물 제품의 가격이 인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행히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인공눈물은 약국에서도 의사의 처방전 없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에 속합니다. 그런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진행한 평가에서는 ‘인공눈물 일반의약품’은 논의에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이 논의에 해당된 것은 ‘전문의약품’으로써 병원에서 처방을 받은 인공눈물에 해당이 되는 것인데요. 하지만 병원에서 처방을 받은 인공눈물이라고 해서 반드시 가격이 오르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시력 교정 수술을 받았거나 혹은 눈에 상처, 렌즈 착용 등으로 인해 병원에서 처방받을 경우 해당 인공눈물의 가격은 인상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사용하는 인공눈물은 우리가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과는 다르게 위에서 언급한 ‘히알루론산나트륨’이 들어간 성분이 있는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어르신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공눈물은 연간 처방량과 1회 처방량은 건강보험 급여 기준 설정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어른신들에게는 각종 질환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이 많아서 인공눈물 가격 부담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결론

인공눈물 가격이 오른다는 소식에 많은 분들이 걱정을 했었는데요. 다행히도 모든 인공눈물의 가격이 인상되는 것이 아니라 1. 의사로부터 처방을 받은 것인지, 2. 외인성 질환이 있는지 인지에 따라서 금액이 인상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심평원은 ‘히알루론산나트륨’이 들어간 인공눈물을 구매하더라도 10배 이상 부담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이것으로 보아 평소 약국에서 인공눈물을 구매하는 분들께서는 걱정과 부담을 내려 놓으셔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