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손절해야 하는 가스라이팅 화법 TOP 10

가족, 학교, 회사, 친구관계 등에서 가스라이팅 피해를 손쉽게 발견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피해를 최대한 막기 위해 이번 시간에는 반드시 손절해야 하는 가스라이팅 화법 10가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화법을 구사하는 주변 사람이 있다면 당장 손절하고 더욱 자유로운 삶을 살아 보세요!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란?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입니다. 1938년 연극 <가스등(Gas Light)>란 연극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많은 분들이 가스라이팅을 충고와 비슷한 개념인 줄 알고 자신의 잘못이거나 부족하다는 이유로 상대방의 말을 합리화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이는 조심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이런 생각이야 말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반증이 됩니다.

충고는 상대방을 위해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가스라이팅은 결국 가해자가 원하는 상황으로 만들거나 자신의 이득을 위해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알아 차리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가스라이팅을 시도하는 화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드시 손절해야 하는 가스라이팅 화법 TOP 10

1. 널 사랑해서 그래.

위 예시는 특히 연인 관계나 가족 관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사랑한다는 것을 이유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죠.

이 말을 듣는 피해자는 ‘나를 사랑해서 이렇게 하는 구나’ 라는 착각을 일으켜 자신의 의사 결정에 반하는 행동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2. 너 왜 이렇게 예민해?

이 표현은 피해자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지 못하는 데서 나오는 태도입니다.

피해자의 생각과 감정을 무력화 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말입니다. 이 말을 자주 들은 피해자는 자신이 잘못된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3. 그런 적 없었어.

이 말을 자주 듣다 보면 피해자는 자신의 기억이나 현실에 의문을 가지기가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가해자가 조작하는 환경이나 상황을 믿게 되며 자신을 의심하게 되는 표현입니다.

4. 너를 위해서야.

위 말은 문득 봤을 때는 충고와 같은 표현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위에서 가스라이팅 개념에서도 설명드린 것처럼, 가해자가 자신의 이득을 위해 ‘너를 위해서야’ 라는 것으로 말하는 것이 느껴진다면 그것은 더이상 듣는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우쳐야 합니다.

5. 당연히 ~ 할 수 있는 거 아니야?

이 말은 가해자가 자신의 말을 합리화 하기 위해 말하는 표현입니다. 사람의 생각과 감정은 누구나 존중받을 수 있고 정답이 없습니다.

자신의 표현이 맞고 상대방의 말이 틀렸다는 식으로 말을 한다면 그것은 전형적인 가스라이팅 화법입니다.

6. 너는 고마운 줄 몰라.

이것은 가해자가 피해자를 위해 도움 주었다고 생각하지만 피해자가 그것을 알아 차리지 못할 때, 자주 사용하는 화법입니다. 피해자를 위해서 해준 것 같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파고 들어 보면 피해자로부터 추가적인 이득을 얻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는 것입니다.

정당한 요구와 실익이 오간 것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못하는 것을 활용해 사용하는 화법입니다.

7. 내 말이 맞아 / 내가 틀린 적 있니?

가해자가 자신이 옳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화법입니다. 그 어떤 누구라도 올바른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실수를 하기 마련이며, 자신과 다른 가치관과 결정이 있다 하더라도 존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 자신의 결정이 옳다는 것으로 합리화 한다면 그것은 가스라이팅을 시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8. ~니까 내 말 들어.

상대방의 약점을 이용해 자신의 말을 듣도록 하는 전형적인 가스라이팅 화법입니다. 개인의 성향, 성격, 특징은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거나 손해를 끼치지 않는 이상 반드시 존중받아야 합니다.

누군가 8번과 같은 말을 하며 여러분을 바꾸려 하거나 지배하려고 한다면 조심하세요!

9. 농담도 못해?

만약 가해자의 말로 인해 피해자가 불편함을 드러 냈다면 사과를 해야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농담이야 농담, 농담도 못해?’라는 식으로 나온다면 그것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 싫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 표현입니다.

10. 그래, 내 잘못이야. 내 잘못.

언뜻 보면 사과를 하는 것 같지만 자신의 잘못인양 의도적으로 상황을 만들어서 상대방이 잘못한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화법입니다.

이러한 표현은 진심으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가 아닙니다. 오히려 상대방을 무안하게 만드려는 심리적 작전에 불과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가스라이팅의 개념과 반드시 손절해야 하는 가스라이팅 화법 TOP 10를 살펴 보았습니다.

가스라이팅의 무서운 점은 피해자가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의 말을 인정하고 가해자가 의도한 대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겉으로 볼 때는 자신을 위하는 것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그 본질을 파고 들면 전부 가해자의 이익이나 가해자의 상황에 맞게 피해자를 조작 혹은 지배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대표적인 화법 외에도 만약 누군가 여러분의 가치관, 생각, 행동 등을 교묘히 자신의 이득을 위해 조종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면 그 관계를 의심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러분을 조종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분을 사랑하고 존중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